본문 바로가기
♥ 스타듀밸리

스타듀밸리 직접 모드 제작하는 방법 (그림 그리기!)

by LY진 2016. 7.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엔 스타듀밸리의 모드 제작 방법에 대해 설명 해 드리려고 합니다. xnb형식의 파일만 수정 가능 해요.

xnb 형식으로 된 모드들은 캐릭터 외형 꾸미는거나, 초상화, 건물, 동물 등을 바꿔 주는 모드인데요,

이제부터 그것들을 직접 그려서 원하는 모양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직접 수정을 하셔서 자신만의 스타듀 밸리를 만들어 보아요 ><


우선 아래 파일을 받아 주세요.

▼ ▼ ▼

XNBExtract.egg


(파일 출처:http://community.playstarbound.com/threads/beginners-guide-to-xnb-node-and-graphics-editing.110976/)




압축을 풀어 주시면, 이렇게 7개의 항목이 나올겁니다.

그런데 수정 하기 전에! 먼저 스타듀밸리 게임 설치 폴더에서 수정 하고 싶은 파일을 골라야 겠죠?

우리가 저 프로그램으로 수정 할 수 있는 파일들은 

C: > Program Files (x86) > Steam > steamapps > common > Stardew Valley > Content

이 경로에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 가 주세요.




이렇게나 많은것들이 있지만 폴더나 파일 이름을 보시면 대충 어떤 파일인지 짐작이 가실거에요.


저는 음.. 포스팅을 위해 갈색 닭을 한번 바꿔 볼께요. ㅎㅎ

예를들어 갈색 닭을 바꾸려면 Animals 폴더에 들어가서 Brown Chicken파일과 BabyBrown Chicken 파일을 바꿔 주면 되겠죠?

하지만 전 애기닭(병아리?ㅋㅋ)은 귀찮으니 큰 닭만 바꿔 보도록 하겠습니다. ㅋㅋ

.




아까 다운 받았던 XNBExtract > PACKED 폴더로 들어 가 주세요.

그런 다음 바꾸고 싶은 모드 파일을 넣어 줍니다.

(원본 폴더에서 그냥 이동하지 말고 한개 더 복사해서 복사본을 넣는걸 추천해요!)


그 다음 뒤로 돌아와서,



 Unpack Files.bat을 실행 시켜주세요.

그리고 나서 UNPACKED 폴더에 들어 가면...

.


쨘!! 이렇게  *png파일과 *yaml파일이 있을겁니다.



저 png파일을 포토샵같은걸로 원하는 대로 바꿔 그려주세요.

저는 포토샵으로 황금 닭을 만들어 주었습니다.ㅋㅋ 좀 이쁜가요?ㅋㅋㅋ



그림을 다 바꿔 주었으면, 





원본 이름하고 똑.같.이 저장 해 줍니다. (중요)

다르게 저장하면 적용 안돼요!





저렇게 바꿔준 png 파일과 yaml 파일의 이름이 동일 해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PackFiles.bat를 실행 해 주고,

다시 PACKED 폴더로 가시면 수정해서 그려주었던 대로 바뀌어 있을거에요.

이 파일을 다시 원래 있던 곳인 스타듀밸리 설치 폴더 안으로 넣어 주시면 됩니다!


★중요★ 꼭 원본 파일을 복사 해서 보관 해 두세요.

원래대로 돌아 가고 싶으시거나, 문제가 생길 때 원본 파일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고 게임에 들어 가 보면

빠밤! 바뀌어 있습니다!



흐음.. 포토샵 할땐 이쁠것 같았지만, 실제로 적용 하지까 뭔가 허접해보이네요 ㅋㅋ

외곽선을 더 진하게 하면 괜찮을 것 같은데 귀찮으니 패스!


 요약 ◆

1. 수정 할 xnb 파일을 Packed 폴더에 넣는다.

2. Unpack Files.bat 파일을 실행하면 Unpacked 폴더에 파일 2개가 생긴다.

3. png 파일을 수정 하고 Pack Files.bat를 실행하면 Packed폴더에 바꿔준 xnb 파일이 있다.

4. 그 xnd 파일을 넣고 게임을 한다!

중요

1. 수정한 png 파일이, yaml 파일 이름과 같아야 한다.

2. 언팩, 팩 할 때, 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다면 덮어쓰기가 된다.

3. 혹시 모르니 원본 파일은 소중히 간직할 것...


이렇게 모드 파일을 바꾸면 되는겁니다! 참 쉽죠?

뭐가 어떤 파일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그냥 xnb파일 이것저것 PACKED 파일 안에 넣어서 언팩 시키고,

확인 해 보고 그러시면 돼요! 



반응형